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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동행세일' 브리핑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부입니다.
이번에 중소벤처기업부가 6개 부처와 함께 시행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 위기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한 하반기 주요 핵심 과제입니다.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전국적으로 개최가 됩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K-팝과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로 지금까지 기존에 없었던 비대면 K-세일의 새로운 장르를 여는 첫 해가 될 것이다, 이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제조·유통 분야 대기업 23개사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 16개사, 전국 전통시장 633개, 동네슈퍼 5,000여 개 그리고 축·수산업계, 외식·관광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참여를 하는 대규모 할인 판촉행사이면서, 또한 국민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드리는 K-팝 공연이 어우러집니다.
K-팝 공연과 K-커머스, K-라이브커머스를 한꺼번에 융합해서 새로운 형태로 선을 보이게 될 텐데요. K-팝 공연이 이루어지는 코엑스, 또 올림픽 체조경기장에는 거리를 유지한 코로나19로 인해서 고생이 많으셨던 분들을 초대할 그런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를 유지해서 좌석을 배정해서요. 또 남대문 시장 주변에 남대문을 배경으로 한 특별행사도 진행이 되는데, 특별히 방역에 저희가 철저히 그런 방역을 기할 생각입니다.
참여 주제별로의 할인행사 규모는요. 대형마트는 30~50%, 온라인 쇼핑몰은 30~40%,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최대 87%까지 그리고 전통시장은 20%, 동네슈퍼는 20~50%까지고요. 가전과 자동차도 별도로 할인 폭이 정해지고 또 한정판매로서 발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오늘 여기까지만 발표를 하는 이유는 미리 발표를 해드리면 그 전까지 세일을 기다리는 대기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할인폭과 할인품목 등 그리고 참여업체 등은 세일 전날 6월 26일부터 세일을 하니까 6월 25일에 한번 더 브리핑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대표이미지 저희가 공개를 했기 때문에 아마 여러분들께서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지금 여기 옆에 보는 것처럼 국민들의 작은 소비 하나하나가 모여서 동네 가게를 살리고 중소기업을 살리고 대한민국의 내일을 만들어간다는 나비효과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 방역의 어떤 상황을 고려해서 온라인·오프라인 동시에 진행이 됩니다. 특히 온라인과 관련된 K-팝과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는 저희 중소벤처기업부와 SM 그리고 CJ ENM과 같이 협업하게 됩니다.
최근에 SM과 CJ ENM이 전 세계로 이 K-팝 유료방송을 했는데, 이것이 생각보다 굉장히 큰 대박이 났습니다. 그래서 이번 K-팝 그리고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의 이 방송도 전 세계로 동시에 중계방송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중계를 통해서 국내의 내수 진작은 물론 브랜드 K의 제품을 알리고, 또 K-방역, K-팝을 알려서 대한민국의 제품이 해외에도 수출되는 그러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물론 라이브커머스에는 유명 인플루언서 그리고 부처 장관님들 그리고 지자체장들이 출연합니다. 현재까지 출연이 확정된 장관님은 기재부 부총리 그리고 산업부 장관님 또 해수부 장관님이 확정이 됐고요. 또 강원도지사께서도 출연이 확정됐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쇼호스트로 출연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출연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라이브커머스 방송과 중소기업 제품 또 소상공인 제품의 PPL이 접촉된 K-팝 비대면 라이브 콘서트 등 K-팝과 융합한 새로운 비대면 라이브 방식의 판촉행사를 시도할 그런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K-팝 그리고 K-방역 이후에 K-세일이라는 새로운 소비촉진 모델영역을 제시하고 구축할 그러한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한, 국민적 참여유도를 위해서 최근 미스터트롯에 출연해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정동원’ 군을 디지털 캠페인 광고영상 모델로 선정했고요. 글로벌 한류스타 ‘NCT 드림’도 홍보대사로 참여해서 동행세일 홍보영상 및 현장이벤트를 통해서 행사 홍보에 적극 지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 영상은 잠시 뒤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대한민국 동행세일 주요 추진내용을 상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온·오프라인 판촉행사입니다. 대기업 제품은 물론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민간 쇼핑몰, 민간 온라인 등 16개 쇼핑몰에서 행사가 진행이 됩니다.
G마켓, 쿠팡, 11번가, 위메프, 티몬, 옥션, CJ몰 등이고요. ‘동행세일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서 최대 30 내지 40% 가격할인이 진행이 되고,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최대 87% 가격할인을 실시합니다.
또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를 통해서 30% 내외의 할인판매가 진행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전통시장, 대형 유통·제조업체 등의 오프라인 할인행사도 역시 같이 진행이 됩니다.
전국 633개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는 온누리상품권을 통한 페이백 행사가 진행이 되는데요. 당일 구매금액의 2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최대 4만 원까지 페이백 형태로 지급합니다.
또 55만여 개 제로페이 가맹점, 그리고 5,000여 개 동네슈퍼에서도 할인행사를 실시합니다. 대형 유통·제조업체도 자발적으로 할인행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백화점은 주요 브랜드 시즌오픈 행사를 이 기간 중에 실시할 계획에 있고요. 대형마트는 식료품, 농축수산물, 생필품에 대해서 할인행사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서 롯데마트는 3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최대 4만 7,000원 할인권을 제공하고요. GS THE FRESH는 양파, 오징어 등 농축산물 및 복숭아, 자두 등 위주로 최대 50%까지 할인을 할 예정으로 있고, 농협 하나로유통은 마늘, 대파의 농축산물을 30%, 가공식품, 생활용품은 최대 50%까지 800개 점포에서 진행을 합니다.
또 가전제품 히트상품 특별전, 경품이벤트 등이 진행이 되고요. 자동차업계도 주요 차종 특별할인을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패션업계는 코리아 패션마켓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주요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특별행사가 추진될 예정에 있고요.
축·수산업계는 계란과 오리자조금 단체의 현장판매를 진행하고, 하절기 국내 수요가 높은 품목 바다장어를 대상으로 대형마트 연계 상생 할인행사를 6월 18일부터 7월 8일까지 개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외식업계는 한식당 할인 20% 이상, 그리고 이벤트 '코리아 고메'라고 해서 250개 업체가 ‘푸드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SNS에 맛집을 추천하시면 이 맛집을 추천하신 분에 대해서 경품행사도 진행이 됩니다.
또 ‘특별여행주간’ 7월 1일부터 19일까지 여행주간을 실시해서 해당 기간 전용 교통이용권 출시와 ‘생애주기별 여행’ 테마 여행 프로그램을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비대면 특별행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남대문과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비대면 이원생방송 라이브방식으로 특별행사를 진행합니다.
여기에는 K-팝은 물론이고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의 PPL이 접목된 K-팝 비대면 콘서트, 라이브커머스 등이 진행이 되는데요.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2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이것이 전 세계로 같이 송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여기에 주요 정부인사와 셀럽 등이 출연을 하게 되는데, 주요 출연 정부인사로는 기재부총리, 산업부 장관, 해수부 장관, 강원도지사 등이고요. 그리고 모델 300명을 가지고 있는 에스팀, 에스팀에서도 ‘남대문 시장 털이’라는 그러한 새로운 형태로의 판매가 다채롭게 구성될 그런 예정으로 있습니다.
다음, 지역행사를 소개를 드리면 6월 26일부터 6월 28일까지 부산의 벡스코에서 그리고 대구의 동대구역광장에서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전북은 전주한옥마을, 또 충북은 청주의 도시재생허브센터, 경남은 창원컨벤션, 그리고 서울에서는 7월 10일, 11일, 12일 3일간 코엑스에서 K-뷰티, K-인플루언서, K-팝을 중심으로 트렌디한 콘텐츠와 여기 브랜드-K관이 만들어지고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라이브커머스가 진행이 됩니다. 이것 역시 세계로 송출되는 그런 저녁 6시부터 8시까지의 2시간짜리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남대문의 특별행사장 그리고 코엑스 행사장 인근지역에 나비를 모티브로 활용한 다양한 조명을 설치를 하는데요. 지금 화면에 보신 것처럼요. 저런 형태의 조명이 설치됩니다. 저희가 지난 연말에 했던 크리스마스 마켓의 그 조명을 연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비의 날갯짓이 주는 나비효과를 강조할 그럴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디지털 캠페인 영상의 홍보도 활발하게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전 국민의 관심 유도와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 미스터트롯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정동원 군이 참여합니다. 홍보영상 속 정동원 군은 '작은 날갯짓 하나가 만드는 내일'이라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메시지를 디지털 캠페인 송에 담아냈습니다.
정동원 군과 함께 하는 ‘SNS 틱톡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어저께 이미 시작을 했고요. 중기부 직원들이 많이 참여해서 지금 굉장히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들었습니다. 또 아울러 한류스타 NCT 드림도 홍보대사로 참여를 해서 동행세일 홍보영상과 현장이벤트에 참여를 하게 될 텐데요. 그럼 여기서 정동원 군의 디지털 홍보영상을 한 번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시청>
네, 이거는 틱톡 챌린지인데요. 같이 이렇게 나비효과를.
<동영상 시청>
네, 틱톡은 15초인가요? 시간제한이 있어서 저렇게 편집을 한 것 같습니다.
CF영상이요.
<동영상 시청>
그리고 이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주제곡이 '우리는'입니다. 그래서 7월 2일에 남대문 앞에 특별행사에 마지막 피날레가 대한민국 국민이 부르는 '우리는'이라는 것으로 테마를 해서요. 요즘 온라인 멀티영상으로 연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오늘 브리핑에 참석자를 제가 소개해 드리고 저는 물러가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오셨습니다. 그리고 산업통상자원부 천영길 중견기업정책관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동행세일 행사의 최영근 총감독께서 오셨고요. 그다음에 SM 엔터테인먼트 그룹의 드림메이커에 김기범 이사님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CJ ENM의 최상하 부장님 함께 해주셨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이따 노용석 국장 올라오셔서 질문 받아주시고요. 그리고 또 보다 상세한 설명 더 하실 것 있으시면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국장>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국장입니다. 장관님께서 브리핑하신 이후로 추가로 간단하게만 설명을 드리고요.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당초 기획부터 추진까지 민간 전문가 주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최영근 총감독님을 모시고 이번 행사의 전체적인 기획의도를 들으시고요. 그리고 현장행사, 특별행사 그리고 다른 사항에 대한 질의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영근 총감독>
최영근입니다. 반갑습니다. 앞서서 장관께서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간략하게 이번 행사의 취지, 기획의도 같은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행사의 포인트는 첫째로 비대면 세일을 통해서 내수 활성화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K-팝을 K-세일로 연결해보자, 이런 취지로 기획이 됐습니다.
그래서 SM 소속의 아티스트들과 CJ의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국내를 넘어서 해외까지 우리 상품들을 확대해서 판매해보자, 이런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테크놀로지가 적용되고 있고요. 새로운 K 시리즈 영역이 또 하나 탄생할 것으로 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기대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각 유통주체들마다 할인을 한다고 쭉 하셨는데 그럼 이 할인비용은 어디에서 부담을 하는지, 보통 유통법에 보면 협력사에 50% 이상 부담을 못하게 해놨잖아요. 그러면 협력사와 예를 들어 마트가 50%씩 부담을 하게 하는 방식인지, 아니면 정부가 혹시 또는 보조를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말씀 주신 대로 원칙상은 대형유통업체나 백화점 할인의 경우에는 5대5로 부담을 하게 돼있는데요. 이번 행사에 대형유통업체인 백화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납품업체가 희망하는 경우 등 부대조건을 달아서 그 가이드라인을 다소 완화시키기로 공정위 등과 협의해서 결정된바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가치삽시다 플랫폼이라든지 전통시장 이런 부분들은 재정으로 지원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질문> 아까 대형마트 30~50%고 온라인쇼핑몰 30~40%라고 할인폭을 해주셨는데 백화점은 얘기를 안 해주신 것 같아서 혹시 백화점 할인폭도 알 수 있을까요?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게 대기수요라든지 이런 부분 감안을 해서 저희가 이번 브리핑 때 공개를 원하는 업체 중심으로 먼저 말씀을 드렸고요. 이번에 포함되지 않는 업체들은 행사 직전이라든지 별도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질문> 오늘 정동원 군하고 NCT 드림 이렇게 홍보대사 언급이 나왔는데 여러 연예인 중에서 이들에 대한 선정기준이 있었는지? 예를 들어서 착한 선결제 캠페인에 참여했던 연예인들도 있었을 테고 조금 더 이미지에 부합하는 인물이 있었을 텐데 왜, 그 선정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최영근 총감독) 우선 정동원 군은 아주 귀여운, 국민들이 아주 뭐라 그럴까요, 국민동생급으로 반열에 올랐기 때문에 호감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캐스팅한 거고요. NCT 드림의 경우는 SM에서 말하자면 대표적인 지금 아티스트 중에 하나고 그래서 '이번 해외로 세일하는 데 적임자다. 적임팀이다.'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캐스팅됐습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추가설명 간단히 드리면요. 이번이 세일행사입니다. 결국 구매력이나 소비력을 가지고 있는 세대를 겨냥하는 측면도 있었기 때문에, 국민들 사이에 트로트가 대세라는 부분도 있고 해서 그런 이미지를 내수촉진 쪽에서는 저희가 생각을 했고요.
NCT 드림 같은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린 특별행사에 비대면 라이브 출연이 예정돼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글로벌로 송출이 될 예정이기 때문에 저희 중소기업이라든지 소상공인 제품과의 PPL 이런 부분을 또 고려를 해서 그렇게 선정하게 됐습니다.
<질문> 지금 뒤에서도 다른 기사 리포트도 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 북한 이슈나 부동산 이슈 등으로 이 행사 자체가 너무 홍보나 이런 게 좀 미흡하지 않나, 그리고 현장에서 느끼는 어떤 이 행사에 대한 인지하고 있는 단계가 낮다고 판단이 드는데 어떻게 좀 해법이 있을지요?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저희가 기본적으로 지금 온·오프 쪽으로 홍보가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고요. 또 이게 세일행사다 보니까 구체적으로 세일, 유통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지금 홍보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이게 비대면 중심으로 이번에 하기 때문에 바이럴 쪽을 강하게 저희가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질문> 이번에 대기업 23곳이 참여하는데 마트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전통시장이나 이런 부분과 좀 겹치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농산물 같은 경우에도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이게 동행세일이다 보니까 대·중소·소상공인하고 서로 협업하거나 서로 양보하거나 이런 부분이 있을 텐데, 대기업들이 방금 판촉비 이외에 또 다른 협업사례나 또 대기업들이 좀 양보한 사례, 혹시 이런 게 있는지 좀.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저희가 그 부분은 별도로 모아서 다시 한번 브리핑을 드리겠지만 일단은 온라인 쇼핑몰도 대기업하고 연계된 부분들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 통해서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 입점지원이 이번에 같이 병행이 되게 되고요. 그다음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도 대기업 제품도 하겠지만 협력업체라든지 납품업체에 판촉을 지원하는 부분이 상당히 고려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전통시장 등에서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높여준다고 하셨는데 이게 전통시장에서, 일부 전통시장에서 불법 환전 문제들이 있잖아요. 그런데 이게 할인율이, 가액이 올라가면 불법 환전이 더 많이 벌어질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질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한 방지책은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지원정책관)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할인율을 높이는 것은 아니고요. 이번에 저희 자료를 보시면 온누리상품권에 대해서는 페이백을 하고 있고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10% 할인받아서 사셔서 또 이것은 제로페이하고 또 연결을 시키셔서 온누리상품권이 사용 가능한 전통시장에서 구매하시게 되면 추가적인 할인이 제공되는 측면이 있고요. 그리고 할인율 자체를 높인다기보다는 말씀 주신 대로 구매금액의 20%를 페이백해 드리는 제도이기 때문에 구매가 전제된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답변> (사회자) 오늘 브리핑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정부 6개 부처가 합동으로 저희가 이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 행사를 이끌어 나가시는 분들은 저희 민간에서 함께 참여해 주시는 우리 최영근 감독님 이하에 많은 분들이 민간에서 함께 협력을 해 주고 계시기 때문에요. 여러분들이 기사 작성하시는 과정에서 이번에 참여해 주시는 민간기업들도 한번쯤 조명해 주시고 부각해 주시면, 많은 국민들이 민관이 함께 합동해서 좋은 세일행사를 벌이고 있다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신경 써 주시고 오늘 브리핑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지원정책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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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6·25전쟁 참전 고 티탈렙타 네덜란드 용사 유해 봉환 6·25전쟁 당시 네덜란드군으로 참전해 대한민국을 지킨 유엔 참전용사의 유해가 국내로 봉환돼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된다. 국가보훈부는 26일 고 페르디난트 티탈렙타 네덜란드 참전용사의 유해 봉환식을 오는 29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A)에서 거행한다고 밝혔다. 고 페르디난트 티탈렙타 참전용사는 1953년 4월 3일 네덜란드군 반호이츠 부대 소속 이병으로 6·25전쟁에 참전해 1954년 4월 23일까지 대한민국의 자유와 평화를 지키기 위해 힘썼다. 고인은 21살의 나이에 자원해 6·25전쟁 참전을 결심했고 참전 일주일만에 오른쪽 엉덩이와 허벅지에 부상을 입었으나 다시 전장으로 복귀했다. 정전 하루 전날인 1953년 7월 26일 전개된 묵곡리 전투(340고지 전투)에서 여러 명의 전우를 잃은 아픔도 겪었다. 그는 6·25전쟁에서의 공적을 인정받아 1984년 네덜란드 정부로부터 정부 훈장을 받았고, 은퇴 후에는 반호이츠 부대 역사박물관에서 20년간 봉사하며 네덜란드군의 6·25전쟁 참전의 역사를 알리는 데 기여했다. 고 페르디난트 티탈렙타 참전용사의 배우자 마리아나 티탈렙타(74세)씨는 남편이 생전에 부산 유엔기념공원에 안장되기를 희망했고 남편의 유언대로 유엔기념공원에 안장하게 되어 기쁘다고 유해 봉환에 대한 소감을 전했다. 유해 봉환식은 29일 오후 4시 40분경 유해가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면 5시 30분부터 여기서부터 대한민국이 모시겠습니다라는 주제로 거행한다. 유해 봉환식에는 강정애 보훈부 장관, 페이터 반 더 플리트 주한네덜란드 대사, 고인의 배우자, 손녀 등이 참석해 국방부 의장대가 도열한 가운데 고인의 유골함을 향해 예를 표하고 추모사 후 봉송 차량까지 모시는 간결한 의식으로 진행한다. 추모사는 강정애 장관과 페이터 반 더 플리트 대사, 고인의 배우자가 차례로 낭독할 예정이다. 봉환식을 마치면 유해는 5월 1일까지 국립서울현충원에 임시 안치되며, 안장식은 유족과의 협의에 따라 2일 오후 2시부터 부산 유엔기념공원에서 주한네덜란드대사관 주관으로 거행된다. 가평전투 73주년을 맞아 방한한 영연방 4개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참전용사와 유가족이 23일 오후 부산 유엔기념공원을 방문해 참배하고 전우의 넋을 기리며 추모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국가보훈부 제공)2024.4.23.(ⓒ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편, 고 페르디난트 티탈렙타 참전용사와 생전에 인연이 깊은 페트뤼스 호르메스 네덜란드 한국전 참전협회장과 반호이츠 부대원들도 방한해 일정을 함께한다. 유족을 포함한 방한단은 29일 입국한 뒤 유해 봉환식과 횡성전투기념식, 안장식 등에 참석한 후 다음 달 3일 출국할 예정이다. 강정애 보훈부 장관은 대한민국을 위해 목숨을 걸고 싸웠던 고 페르디난트 티탈렙타 참전용사님의 유언에 따라 대한민국 부산에서 영예롭게 잠드실 수 있도록 예우를 다해 모시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 유엔기념공원에는 2015년 5월 레몽 베르나르 프랑스 참전용사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모두 26명이 사후 안장돼 있으며, 그중 네덜란드 참전용사는 5명이다. 문의: 국가보훈부 국제협력과(044-202-5912)
- 카드뉴스 사업장 이전으로 퇴사하게 되면 실업급여는 못 받나요? 자발적 퇴사임에도 불구하고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통근이 곤란한 경우에 대해서 준비해왔습니다! 우리 모두 사례를 통해 고드래곤과 함께 알아볼까요? Ⅴ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기본 조건 실업급여를 수급하기 위해서는 다음 4가지 조건에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기여기간(180일 이상) 비자발적 퇴사 실업상태 적극적 구직활동 ※ 실업급여란?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 소정의 급여를 지급해 생계 안정 및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자발적 퇴사인 경우에도 예외적으로 인정되는 사유들이 있는데요!(예외사유) 통근이 곤란한 경우, 2개월 이상 임금체불 직장내 괴롭힘 등 이번엔 그중 통근이 곤란한 경우에 대해 사례로 알아볼까요? [사례1] 회사 이전으로 출퇴근이 멀어져서 퇴사하게 됐는데요? 이런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 네! 받을 수 있습니다! 사업장의 이전 또는 지역을 달리하는 사업장으로의 전근 등에 의한 사유로 퇴사 시 통상의 교통수단으로 통근 왕복 시간이 3시간 이상 소요된다면 실업급여 대상에 해당됩니다! [사례 2] 결혼으로 대전에서 서울로 이사를 할 예정인데, 이런 경우에도 실업급여 대상에 해당되나요? - 네! 해당됩니다! 배우자 또는 부양할 친족과의 동거를 위한 이사로 퇴사를 하게 되는 경우, 실업급여 대상에 해당됩니다. 다만, 위 경우를 제외한 사유로 이사하게 되어 퇴사하는 경우에는 실업급여 대상에서 제외돼요! 마지막으로 통근이 곤란한 사유로 인정되는 사례를 정리해볼까요? Ⅴ 사업장의 이전 Ⅴ 다른 지역 사업장으로의 전근 Ⅴ 배우자 또는 부양 가족과의 동거를 위한 이전 Ⅴ 기타 불가피한 사유로 통근이 곤란한 경우 위의 사유 중 한 가지에 해당되며, 통상 교통수단으로 왕복 3시간 이상 소요된다면 실업급여 수급 가능! 당연히 기여 기간, 실업상태, 구직활동 등의 요건도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 건강 심방세동 예방 관리 8대 생활 수칙 심장의 박동이나 리듬이 고르지 않은 것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심방세동은 부정맥의 한 종류로 심장 박동이 지속해서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방세동이 생기면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며, 심박이 빨라지므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으로 나타날 때가 많습니다. 걸을 때 숨이 차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몸이 붓거나 어지럽고 피로한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전혀 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주로 어르신에게서 관찰되지만, 드물게 50세 이전의 중장년층에게서도 발병합니다.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뇌경색(중풍) 예방입니다. 맥박을 만져 보거나 혈압을 측정할 때 이상 상태가 관찰되며 스마트워치로 발견할 수 있지만 심방세동은 심전도 검사를 해야만 확실한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 예방 관리 8대 생활 수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두근거림이 있으면 항상 맥박을 재거나 심전도 검사를 합니다. 가슴이 두근거릴 때, 손가락을 가볍게 손목에 올려 맥박이 불규칙하지는 않은지 천천히 확인합니다. 자동 혈압계나 스마트워치를 이용하여 맥박수나 심전도를 측정합니다.두근거림이 지속되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심전도를 측정합니다. 2. 과음과 폭음을 삼갑니다. 술자리는 되도록 피합니다. 술은 하루에 3잔 이상 마시지 않습니다. 술을 마실 때 폭탄주와 원샷은 피합니다. - 폭탄주는 체내 알코올 흡수율과 전체 음주량을 높이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원샷은 혈중알코올농도를 급상승시켜 폭음으로 이어질 확률을 높이므로 지양해야 합니다. 3.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합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하려면 요가나 본인에게 맞는 유산소 운동을 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들이도록 노력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려면 자기 몸을 스스로 조절하려고 노력하는 행동 제어 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는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심방세동을 유발하거나 심방세동 재발 빈도를 높입니다.- 생체 자기 제어(바이오피드백) 방법으로 깊이 호흡하거나 인위적으로 근육을 이완한다거나, 자기 체면, 명상 요법이 해당합니다. 4.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과 같은 기저질환을 잘 관리합니다. 혈압을 자주 측정하여 목표 혈압이 유지되는지 확인합니다. - 고혈압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서 혈압약을 먹기 전과 자기 전에 측정한 혈압이 중요합니다. 본인의 목표 혈압이 얼마인지 담당 의사에게 물어보고 확인합니다. 혈압약은 매일 같은 시간에 먹습니다. - 약을 깜박 잊는 경우 생각나는 즉시 먹어야 합니다. 본인의 당화혈색소를 확인합니다. - 심장, 혈관에 가장 좋은 수치는 일반적으로 6.5% 이내입니다.- 본인의 당화혈색소가 잘 조절되고 있는지 담당 의사에게 물어보고 확인합니다. 5. 수면 무호흡을 잘 관리합니다. 수면 무호흡과 심방세동 발생을 줄이려면 적절한 체중 유지가 중요합니다. - 자신의 적절한 체중[(키(㎝)-100)0.9]을 확인합니다. 잠을 충분히 자도 낮에 계속 피곤하고 나른하다면 수면 검사를 받습니다. 저녁 식사 시간 이후 음식물 섭취를 피하고, 가벼운 운동을 합니다. 6. 금연을 합니다. 흡연은 심방세동의 위험 인자이므로 금연합니다. 금연을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니도록 합니다. - 금연, 체중 감량, 금주, 운동 등의 생활 습관은 심방세동 예방과 심혈관 건강을 증진합니다. 금연이 어렵다면 금연 교실, 금연 약물 등과 관련해 담당 의사와 상의합니다. 7. 비만을 관리합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 식습관을 파악하기 위해 식사 일기를 적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짠 음식, 단 음식, 기름진 음식을 줄이고 물을 충분히 마시는 습관을 기릅니다. 매일 2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합니다. - 심한 무릎관절염과 같이 걷기 운동이 무리가 될 때는 담당 의사 판단에 따라 다른 운동으로 대체합니다. 하루 7~8시간의 충분한 수면 시간을 지킵니다. 8. 심방세동으로 진단받으면 반드시 적절한 치료를 받습니다. 심방세동을 치료하지 않으면 뇌졸중, 심혈관질환 등 합병증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심방세동을 치료하려고 약물치료를 받을 때 약물 순응도와 지속성이 중요합니다. - 심방세동을 치료하지 않으면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발생하여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자료=질병관리청·대한의학회
- 사진 산림청, 전남 구례 사방사업지 산사태 예방 대응 태세 점검 남성현 산림청장이 전남 구례군 산사태취약지역 사방사업지에서 여름철 산사태 예방을 위해 사업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전남 구례군 산사태취약지역 사방사업지에서 여름철 산사태 예방을 위해 사업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남성현 산림청장이 전남 구례군 산사태취약지역 사방사업지에서 주민안전을 위해 견실하고 철저한 시공을 당부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보건소 스마트워치로 건강 관리 시작합니다! 스마트워치가 생겼습니다. 팔목에 착 감기는 착용감이 무척 편안합니다. 시계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전화, 문자, 카톡 알림도 신속하게 들어옵니다. 전화 걸기와 받기까지 가능합니다. 이뿐일까요. 심박수와 스트레스 측정 또한 간편하게 체크할 수 있습니다. 이 스마트워치의 최대 기능이라면 개인의 활동 및 운동 데이터가 수집, 전송된다는 것입니다. 유명 브랜드의 스마트워치 못지않은 성능과 디자인으로 제 일상의 건강 관리를 돕고 있습니다. 성능과 디자인이 모두 훌륭한 보건소 스마트워치. 국민의 건강을 위한 워치형 스마트밴드(스마트워치)를 지난 4월 12일 지자체 보건소에서 받아왔습니다.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의 일환인데요. 모바일 헬스케어란 ICT를 활용한 공공형 건강 관리 서비스로 6개월간 진행하는 장기 프로그램입니다. 바쁜 일상생활 속에서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채움건강 앱과 활동량계(스마트워치)를 통해 기록된 개인별 생활습관을 모니터링해 맞춤형 건강 상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건소 채움건강 앱. 매년 초 각 지자체 보건소에서는 모바일 헬스케어 참여자를 모집해 6개월간 사업을 진행하는데요. 저는 지난 2월 신청해 4월 12일 초기검진을 실시했습니다. 검진에서는 혈압, 공복혈당, HDL, 중성지방, 허리둘레 등을 체크했습니다. 최근 혈압이 높았던 저는 혈압 대상자에 해당돼 모바일 헬스케어 지원사업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보건소에서는 1시간 이상 교육 및 상담이 이뤄졌습니다. 일단 진료실에서 의사와 상담을 했습니다.혈압이 높은 이유는 체중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체중을 줄이면 혈압도 자연히 내려간다고 말했습니다. 담당 의사는 지속 가능한 건강 관리를 위해 한 달에 1.2kg 감량을 목표로 세웠습니다. 너무 무리해서 빼지도 말고, 절대 굶지 않기를 권유하셨습니다. 3개월 뒤 중간점검이 있을 시 3.6kg 정도를 감량하면 아주 건강한 다이어트가 될 거라말씀하셨습니다. 보건소에서 제공한 계절별 건강 식단표. 다음으로는 식단 관리를 위해 영양사님을 만났습니다. 제 수치를 보고 필요한 식단을 제공해 주셨습니다. 하루 섭취 칼로리는 2000kcal로 설정해 주셨습니다. 그림처럼 아침, 점심, 저녁 정확한 식단표도 보여줬습니다. 한 끼마다 채소 두 가지 이상을 꼭 섭취할 것, 잡곡밥 먹기, 먹는 순서까지도 세세하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그동안 모르고도 못했고, 알고도 실천하지 못했던 식단 관리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만족스러웠습니다. 채움건강 앱을 통해 매일 제가 먹는 식사를 기록하는 것도 중요하기에 여러 이벤트를 통해 꾸준히 기록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셨습니다. 보건소에서 나눠준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근력운동. 마지막으로 운동관리사를 만났습니다. 일상 속 운동의 중요성을 알려주며 퇴근 후에아파트 꼭대기 층까지 올라가기를 추천했습니다. 그리고 하루 7000보 이상 걸을 것을강조했습니다. 개인 운동 역시 운동일기를 적으며 매일매일 꾸준히 실천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이런 일련의 모든 활동은 스마트워치와 채움건강 앱을 통해 보건소 분야별 전문가에서 전달될 예정이며, 만약 변화가 없을 경우 개별 상담이 꾸준히 이뤄질 것입니다. 사실 건강 관리라는 것이 의지 만으로 오래 지속할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보건소의 도움으로 6개월간 지속 관리를 통해 천천히 변화를 꾀하고 좋은 습관으로 자리 잡는 연습도 필요합니다. 초기검진, 중간검진, 최종검진으로 저는 6kg 이상을 근 손실 없이 체지방만 빼는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초기, 중간, 최종검진 항목. 보건소에서 수령한 스마트워치는 6개월 간 충분히 잘 활용하면 무상으로 증정된다고 했습니다. 6개월 뒤에도 스마트위치를 활용한 건강 관리를 지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전국 보건소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건강 관련 지원사업에 꼭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 무엇보다 건강만큼 중요한 것은 없으니깐요.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박영미 pym1118@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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